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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목표
애니메이션과 ANIMATION 문화컨텐츠의 전문가를 양성한다. 역사.문화적 소양을 바탕으로 디지털 애니메이션 표현 기술을 익혀 문화 컨텐츠를 기획 및 제작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한다.
특성화 방향
애니메이션 분야는 단순한 표현 능력의 신장 보다는 창작 스토리를 가지는 창작 애니메이션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독서 교육, 창의력 신장, 디지털 기술, 시나리오 작성, 드로잉 표현 능력, 2D/3D 프로그램 사용법 등을 익혀 문화 컨텐츠를 개발할 수 있는 전문 애니메이터를 양성하기 위한 특성화 방안을 다음과 같다.
중심전략
인류가 당면한 인간성 상실과 윤리도덕의 부재현상을 절감하고 작품 내용 속에 교훈적인 감동을 주는 건전한 애니메이션 작품을 창작할 수 있도록 하고, 애니메이션을 제작하여 미국 일본 만화가 아닌 민족적 정서가 담긴 세계적인 우리 애니메이션을 개발 제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다음 사항에 중점을 두어 학생들을 지도한다.
교육과정
구 분 과 목 기준 단위 운영 단위 1학년 2학년 3학년 이수 단위 필수 이수 단위 비고
2021학년도 2020학년도 2019학년도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영역 교과군 과목 1 2 3 4 1 2 3 4 1 2 3 4 1 2 3 4 1 2 3 4 1 2 3 4
보통교과 기초 국어 국어 8 6 3 3 3 3 3 3 3 3                                 15 24 53
문학 5 4                 2 2 2 2 2 2 2 2                
독서 5 5                                 3 3 3 3 2 2 2 2
수학 수학 8 6 3 3 3 3 3 3 3 3                                 12
수학Ⅰ 5 3                 3 3 3 3                        
수학Ⅱ 5 3                         3 3 3 3                
학생선택 (기초) 확률과 통계 5 4                                 택1 (2,2) 4
미적분 5 4                                
기하(진) 5 4                                
실용영어(진) 5 4                                
영어 영어 8 6 3 3 3 3 3 3 3 3                                 16
영어Ⅰ 5 4                 3 3 3 3                        
영어Ⅱ 5 3                         3 3 3 3                
진로영어 5 4                                 2 2 2 2 2 2 2 2
한국사 한국사 5 6                 3 3 3 3 3 3 3 3                 6 6
탐구 사회 통합사회 8 6 3 3 3 3 3 3 3 3                                 9/6 12 15
사회문화 5 4                 2 2 2 1 1 1                
과학 통합과학 8 6 3 3 3 3 3 3 3 3                                 6/9
물리학Ⅰ 5 4                       2       1                
체육? 예술 체육 체육 5 4 2 2 2 2 2 2 2 2                                 8 8 8
운동과 건강 5 4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예술(음악/미술) 미술창작 5 3 3 3 3 3                             6 6 6
미술 5 3         3 3 3 3                                
생활? 교양 기술가정/제2외국어/한문/교양 일본어I 5 4 2 2 2 2 2 2 2 2                                 12 10 12
일본어II 5 4/0                 2 2 2 2 2 2                
정보처리와 관리(전문) 5 0/4                       2       2                
진로와 직업 5 4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소 계 65이상 23 23 23 23 23 23 23 23 17 17 17 17 16 16 16 16 8 8 8 8 7 7 7 7 92 66 92
구분 영역 교과군 과목 기준 단위 운영 단위 2021학년도 2020학년도 2019학년도 이수 단위 필수 이수 단위 비고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 2 3 4 1 2 3 4 1 2 3 4 1 2 3 4 1 2 3 4 1 2 3 4
  NCS 기초 과목 디자인 문화 콘텐츠 컴퓨터그래픽 2단위이상 4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미술창작 2단위 이상 2                                 2 2 2                
조형 2단위이상 6                 3 3 3   3 3 3                        
영역 교과군 실무 과목명 [학습모듈명] (분류번호) 최소훈련시간 (수준) 운영 시수 2021학년도 2020학년도 2019학년신입생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 2 3 4 1 2 3 4 1 2 3 4 1 2 3 4 1 2 3 4 1 2 3 4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0803020607_16v2) 45 (3) 8 3 3 3                                                
2D 애니메이션 레이아웃 (0803020618_16V2) 45 (3) 8           6 6                                        
2D 애니메이팅 (0803020619_16v2) 45 (3) 9                   9 9                                
3D 캐릭터 제작 (0803020622_16v2) 45 (3) 10                           10 10                        
3D 애니메이팅 (0803020626_16v2) 45 (3) 8                                   8 8                
후반제작 (0803020609_16v2) 45 (4) 8                                           8 8        
스토리보드제작 0803020616_16v2) 45 (5) 9                                   5 5     4 4        
영화콘텐츠제작 시나리오 창작 (0803020211_16v2) 60 (5) 6                                           6 6        
편집 (0803020221_16v2) 60 (5) 8                                   8 8                
소 계 86이상 8 8 8 8 8 8 8 8 14 14 14 14 15 15 15 15 23 23 23 23 18 18 18 18   86  
이수단위 합계   31 31 31 31 31 31 31 31 31 31 31 31 31 31 31 31 31 31 31 31 25 25 25 25 180    
창의적 체험활동   5 5 5 5 5 5 5 5 5 5 5 5 5 5 5 5 4 4 4 4         24    
학기별 총 이수 단위   36 36 36 36 36 36 36 36 36 36 36 36 36 36 36 36 35 35 35 35 25 25 25 25 204    
최대이수 과목수 제한 과목수   6 6 6 6 6 6 6 6 6 6 6 6 6 6 6 6 3 3 3 3 3 3 3 3      
향후진로
대학 진학 및 유학, 애니메이션 관련 업체, 게임제작 업체, 인터넷 전자상거래 업체, 영화제작 업체, 방송국 및 케이블 방송국, 기업 홍보실, 광고 기획사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