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애니원고등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학과목표
창작만화과 CARTOON 차세대 만화 문화를 이끌어 가는 전문 만화인을 양성한다. 기존 만화 문화와 장르, 기법 등에 얽매이지 않고 폭넓은 만화의 개념과 표현기법 등을 학습함으로써 다양한 만화의 유형, 기법, 활용, 창작 등에 대한 이해로 여러 장르의 만화를 제작할 수 있도록 하여 차세대 만화 문화를 이끌어 가는 전문 만화인을 양성한다.
특성화 방향
우리나라의 현대 만화는 미국와 일본 만화의 영향아래 독특한 만화예술을 개척하지 못하였다.
21세기의 차세대 만화 문화를 주도할 전문 만화인을 양성하기 위한 특성화 방안은 다음과 같다.
중신전략
인류가 당면한 인간성 상실과 윤리도덕의 부재현상을 절감하고 작품 내용 속에 교훈적인 감동을 주는 건전 만화 작품을 창작할 수 있도록 하고, 만화가 대중예술의 한 장르지만 회화와 디자인 표현기법을 만화에 활용하여 고급 예술만화를 제작하여 미국 일본 만화가 아닌 민족적 정서가 담긴 세계적인 우리만화를 개발 제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다음 사항에 중점을 두어 학생들을 지도한다.
교육과정
구 분 과 목 기준 단위 운영 단위 1학년 2학년 3학년 이수 단위 필수 이수 단위 비고
2021학년도 2020학년도 2019학년도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영역 교과군 과목 1 2 3 4 1 2 3 4 1 2 3 4 1 2 3 4 1 2 3 4 1 2 3 4
보통교과 기초 국어 국어 8 6 3 3 3 3 3 3 3 3                                 15 24 53
문학 5 4                 2 2 2 2 2 2 2 2                
독서 5 5                                 3 3 3 3 2 2 2 2
수학 수학 8 6 3 3 3 3 3 3 3 3                                 12
수학Ⅰ 5 3                 3 3 3 3                        
수학Ⅱ 5 3                         3 3 3 3                
학생선택 (기초) 확률과 통계 5 4                                 택1 (2,2) 4
미적분 5 4                                
기하(진) 5 4                                
실용영어(진) 5 4                                
영어 영어 8 6 3 3 3 3 3 3 3 3                                 16
영어Ⅰ 5 4                 3 3 3 3                        
영어Ⅱ 5 3                         3 3 3 3                
진로영어 5 4                                 2 2 2 2 2 2 2 2
한국사 한국사 5 6                 3 3 3 3 3 3 3 3                 6 6
탐구 사회 통합사회 8 6 3 3 3 3 3 3 3 3                                 9/6 12 15
사회문화 5 4                 2 2 2 1 1 1                
과학 통합과학 8 6 3 3 3 3 3 3 3 3                                 6/9
물리학Ⅰ 5 4                       2       1                
체육? 예술 체육 체육 5 4 2 2 2 2 2 2 2 2                                 8 8 8
운동과 건강 5 4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예술(음악/미술) 미술창작 5 3 3 3 3 3                             6 6 6
미술 5 3         3 3 3 3                                
생활? 교양 기술가정/제2외국어/한문/교양 일본어I 5 4 2 2 2 2 2 2 2 2                                 12 10 12
일본어II 5 4/0                 2 2 2 2 2 2                
정보처리와 관리(전문) 5 0/4                       2       2                
진로와 직업 5 4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소 계 65이상 23 23 23 23 23 23 23 23 17 17 17 17 16 16 16 16 8 8 8 8 7 7 7 7 92 66 92
구분 영역 교과군 과목 기준 단위 운영 단위 2021학년도 2020학년도 2019학년도 이수 단위 필수 이수 단위 비고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 2 3 4 1 2 3 4 1 2 3 4 1 2 3 4 1 2 3 4 1 2 3 4
  NCS 기초 과목 디자인 문화 콘텐츠 컴퓨터그래픽 2단위이상 4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미술창작 2단위 이상 2                                 2 2 2                
조형 2단위이상 6                 3 3 3   3 3 3                        
영역 교과군 실무 과목명 [학습모듈명] (분류번호) 최소훈련시간 (수준) 운영 시수 2021학년도 2020학년도 2019학년신입생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 2 3 4 1 2 3 4 1 2 3 4 1 2 3 4 1 2 3 4 1 2 3 4      
NCS 실무 디자인 문화 콘텐츠 만화콘텐츠제작 만화 작품 기획 (0803020701_16v2) 45 (5) 9 3 3 3                                                
만화 스토리 구성 (0803020702_16v2) 45 (3) 6         6                                            
만화 세계관 설정 (0803020704_16v2) 30 (3) 3               3                                    
채색 (0803020707_16v2) 45 (3) 6                 6                                    
만화 디지털 활용 (0803020708_16v2) 45 (4) 6                         6                            
만화 캐릭터 디자인 (0803020712_16v2) 45 (3) 4                         4                            
만화 장면 연출 (0803020714_16v2) 45 (3) 10                                         10            
만화 콘티 작업 (0803020715_16v2) 45 (3) 5                               5                    
만화 배경 작화 (0803020717_16v2) 45 (3) 8                                 8                    
만화 원고 편집 (0803020719_16v2) 45 (3) 8                                         8            
만화 서비스 편집 (0803020720_16v2) 45 (3) 8                               8                    
소 계 86이상 8 8 8 8 8 8 8 8 14 14 14 14 15 15 15 15 23 23 23 23 18 18 18 18   86  
이수단위 합계   31 31 31 31 31 31 31 31 31 31 31 31 31 31 31 31 31 31 31 31 25 25 25 25 180    
창의적 체험활동   5 5 5 5 5 5 5 5 5 5 5 5 5 5 5 5 4 4 4 4         24    
학기별 총 이수 단위   36 36 36 36 36 36 36 36 36 36 36 36 36 36 36 36 35 35 35 35 25 25 25 25 204    
최대이수 과목수 제한 과목수   6 6 6 6 6 6 6 6 6 6 6 6 6 6 6 6 3 3 3 3 3 3 3 3      
향후진로
대학진학 및 유학, 만화가데뷔, 스토리 작가, 만화편집자, 만화교육자, 만화평론가 등이 있다.